중년이후 관절관리
작성일 23-05-27 14:33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조회 2,811회 댓글 0건본문
우리는 아무래도 청년기보다 나이가 든 중년 이후에 관절 건강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 우리 관절은 나이가 들수록 자연스럽게 손상되고 마모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미리 예방하는 관절 관리가 중요합니다. 중년 이후 관절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안내합니다.
1. 균형 잡힌 식단 유지: 대부분의 건강유지에 관해서 첫번째 등장하는 내용입니다. 영양가 있는 식단은 관절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식단에는 신선한 과일, 채소, 곡물, 단백질 (삼겹살, 닭고기, 생선 등) 및 건강한 지방 (올리브 오일, 아보카도 등)을 포함해야 합니다. 관절 건강에 유익한 오메가-3 지방산을 함유하는 해산물이나 고등어, 참치 등을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영양제 오메가3를 드시는 것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체중 조절: 항상 강조하는 내용입니다. 살이 쪄서 과체중이 되면 관절에 부하 더 크게 줄 수 있으므로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균형 잡힌 식단과 적절한 운동을 통해 체중을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만율이 점차 우리나라에서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뼈에 무리가 가기 때문에 적정 체중을 유지해야 됩니다.
3. 적절한 운동: 관절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규칙적인 운동이 필요합니다. 관절을 튼튼하게 하고 유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관절이나 뼈에 무리가는 운동(달리기,등산) 보다는 안전한 유산소 운동(자전거, 수영)이 좋습니다. 수영, 자전거 타기, 요가, 태극권, 필라테스 등이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도한 운동이나 급격한 운동은 부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휴식과 조절을 유지해야 합니다. 중년이후 운동은 과유불급입니다.
4. 규칙적인 스트레칭: 관절을 유연하고 움직이는 범위를 넓히기 위해 규칙적으로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칭은 관절 주변의 근육을 강화하고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워밍업의 효과가 있습니다. 워밍업을 하고 운동을 하면 부상의 위험이 줄어든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워밍업 없이 운동을 하다가 자칫 소위 말하는 담이 오거나, 휴식 후 회복이 느려질 수 있습니다. 물론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게 적정한 스트레칭을 워밍업으로 해주면 좋습니다.
5. 올바른 자세 유지: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은 관절에 대한 불필요한 압력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장시간 앉아 있는 경우 정기적으로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하면 좋습니다. 자세가 좋아야 몸에 안좋은 자극이 적어질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균형잡힌 식사를 하고 스트레칭 후 적절히 운동해서 적정체중을 유지하세요. 평소 올바른 자세도 관절 및 뼈 건강에 지대한 도움이 되다고 합니다
건강기능식품은 보조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그걸 먹는다고 본질적으로 효과를 본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위 내용을 실천하면서 드시면 아무래도 더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