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중독 예방하는 11가지 방법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Home > 커뮤니티 > 정보게시판 > 식중독 예방하는 11가지 방법

식중독 예방하는 11가지 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593회 작성일 23-05-25 08:01

본문

식중독 예방법 11가지


식중독은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질병입니다. 여름철에 특히 조심해야 되며, 예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 신선한 식품 선택: 집에서 요리를 하기 위해 시장을 보게 됩니다. 이때 신선한 식재료를 선택하고, 유통기한이 지나지 않은 제품을 구매합니다. 식품을 구매할 때는 유통기한을 확인하고, 허용된 저장 조건(냉장이나 온도)에 맞게 보관합니다.


2. 안전한 조리 환경 유지: 조리하기 전에 손을 깨끗이 씻고, 조리 도구와 식기를 철저히 세척합니다. 식기구 세척이 잘되지 않으면 음식물이 식기구에서 부폐하게 되고 이를 먹게 되면 인체에 매우 좋지 않습니다. 정말 가장 중요한 점은 바로 식품을 조리할 때에는 음식물을 완전히 익혀야 한다는 것 입니다. 특히, 닭고기, 소고기 등의 육류는 내부 온도가 충분히 올라가도록 익혀야 합니다.


3. 식품 보관 및 냉장: 식품을 보관할 때에는 냉장고나 냉동고에 적절하게 보관합니다. 식품의 균질성을 유지하기 위해 각종 식품은 서로 분리하여 보관하고, 육류와 생선류는 다른 식품과 접촉하지 않도록 합니다.


4. 위생 관리: 주방과 조리 공간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음식물 쓰레기를 적절히 처리합니다. 음식물 관련 폐기물을 버리기 전에는 밀폐 용기에 넣어두어야 합니다.


5. 식중독 위험이 있는 음식 조심: 살코기, 생선, 새우, 조개 등의 해산물은 신선한 것을 선택하고, 식중독 위험이 있는 음식인 경우에는 신중하게 다룹니다. 예를 들어, 날치알, 생랍스터, 로메인 상추 등에는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보관 과정에서 변질이 의심된다면 가차없이 폐기해야 됩니다.


6. 식품 안전 정보 확인: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식품안전나라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기 방문해서 다양한 정보를 읽어보면 정말 유익할 것 입니다. 권고사항 등을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따릅니다. 식품 안전에 관련된 최신 정보를 습득하여 식중독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7. 외부에서 식품 섭취 시 주의: 외식이나 식당에서 식품을 섭취할 때에는 위생 관리가 잘 이루어지고 있는 곳을 선택합니다. 음식점이나 길거리 음식 판매점에서는 음식 조리 과정과 위생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불결해 보이는 식당은 피해야 됩니다.


8. 개인 위생 유지: 손을 자주 씻고, 음식을 다루기 전에는 손을 깨끗하게 씻습니다. 특히 화장실 사용 후, 쓰레기를 처리한 후, 동물과 접촉한 후에는 반드시 비누로 거품을 많이 내서 손을 씻습니다.


9. 식중독 증상 주시: 음식을 섭취한 후에 이상한 증상이 나타나면, 설사, 구토, 복통, 열 등의 식중독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밤에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바로 응급실을 방문해야 됩니다.


10. 유아와 어린이에 대한 식중독 예방: 아직 연약한 편인 유아와 어린이는 식중독에 민감한 편이므로,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식중독 예방을 위해 유아와 어린이에게는 안전한 음식을 제공하고, 식품 관련 위생 교육을 실시합니다. 역시 상했다거나 변질이 시작됐다고 의심되는 식품은 가차없이 버리셔야 합니다.


11. 식중독 의심 시 즉시 조치: 식중독 의심 시 의료진과 상담하고, 신속한 응급 처치를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식중독은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신속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식중독은 예방 가능한 질병이며 위의 방법들을 따르면 식품 안전을 향상시키고 식중독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예방을 위해 끊임없이 식품 안전에 대해 관심을 갖고, 신중하게 조리하고 소비하는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에 위 습관을 길러서 안전한 먹거리를 드시길 바랍니다. 식중독은 예방이 가능합니다.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 게시물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접속자집계

오늘
237
어제
262
최대
3,584
전체
465,171

호관원 프리미엄 가격
본 사이트는 호관원 프리미엄 골드의 파트너 페이지로 소정의 포인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http://www.biligio.co.kr All rights reserved.

상호:제이엠컴퍼니 주소:전라남도 목포시 교육로 91, 21세기하이오피스텔 205호 대표:장재명 사업자번호 415-07-31723